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사료에서 조류인플루엔자 AI 검출, 모두 확인하세요

반응형

고양이 사료에서 조류인플루엔자, AI항체 발견

지난번 서울에서 진단폐사한 고양이에 대해 조사를 하던 농림축산부는 그 당시 고양이들이 먹던 사료를 채취해 성분 조사 및 검사를 한 결과 수거한 사료에서 AI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된 사료들은 전량 판매 중단 및 폐기처분이 내려졌습니다.

왜 문제가 되었나?

문제가 된 사료는 해당 제조업체에서 멸균, 살균 처리 후 제조를 해야 했으나, 5월 25일부터는 멸균, 살균 절차를 생략하고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결과적으로는 고양이 38마리가 폐사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농림수산부에서는 제조공정뿐 아니라 원료육이나 유통과정에서도 오염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조사를 계속 진행 중입니다. 

문제가 된 사료는 어떤 제품?

이미지: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이 번에 문제가 된 사료들은 토실토실레스토랑 밸런스드 덕, 토실토실레스토랑 밸런스드 치킨 2가지 종류입니다. 문제가 된 제품은 제조일자기준 5월 25일부터 8월 1일까지의 생산분 입니다. 5월 25일 이후 이 사료를 구매한 사람은 212명이며, 서울 70명, 경기 67명, 인천 11명이라고 합니다. 

어떤 조치가 진행 중인가?

서울시는 사료를 구매한 시민들에게 개별 연락을 취해 반려동물이 더 이상 섭취 하지 않도록 하고, 해당 제품을 회수 및 폐기 절차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해당 제품의 수거나 폐기를 원한다면 120 다산콜센터(02-120) 또는 자치구에 신고 하시면 됩니다.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제품이 회수 될때까지 사료를 비닐 봉투에 담아 밀봉하고 손 소독제등을 활용해 주변을 소독후 별도 보관하는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에서 사료를 제조하는 업체 265곳을 대상으로 멸균, 살균등 제조과정을 적절하게 지키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 집 고양이가 AI에 걸렸다면?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동물은 살처분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족과 같은 반려묘의 경우에는 예외를 적용하여 지자체가 격리시설을 지정하고 AI에 걸린 고양이들은 격리 되어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신고는 어디로?

우리집 고양이가 발열, 식욕부진, 호흡기 등의 AI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120 다산콜센터(02-120) 또는 각 지자체 가축방역기간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아무 걱정없이 먹이던 사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먹이고 계신 사료를 확인 해보셔야 겠습니다. 습식 사료인 경우 살균, 멸균 처리 여부도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