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 잘자는 방법, 잠자기 좋은 자세

반응형

잠 잘자는 방법, 잠자기 좋은 자세

잠 잘 자는 법, 잠자기 좋은 자세는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수면은 우리 삶의 질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밤사이 편안한 잠을 이루고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면 그 전날의 피로가 풀리고 새로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밤사이 뒤척이며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아침을 맞이하게 되면 아침부터 피곤함을 느끼게 되며 하루의 시작이 좋지 않게 됩니다. 오늘은 잠 잘 자는 방법, 잠자기 좋은 자세인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 잘자는 방법, 스트레칭과 요가

잠 잘자는 방법

잠을 잘자는잘 자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루의 마감과 새로운 시작을 위해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규칙적인 수면 패턴

일관된 시간의 수면 패턴이 중요합니다. 매일 같은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수면패턴으로 내부 시계를 조정하여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편안하고 조용한 취침 환경

잠들기 편안한 침구와 조용한 취침 환경이 중요 합니다. 잠들기 적당한 온도 유지와 수면에 방해되는 요소들은 없는지 확인하여 정리가 필요합니다. 

3. 전자기기 사용 제한

요즘 우리의 잠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잠자리에서의 휴대폰 사용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들기 바로 전까지 휴대폰을 보다 잠이 듭니다.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블루라이트는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시키게 됨으로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잠을 방해 합니다. 각자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통해 그날의 스트레스를 정리 후 잠자리에 들어야 하겠습니다. 명상이나 요가, 스트레칭을 통해 잠들기 전 긴장되었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잠자기 좋은 자세, 옆으로 누워자기

잠자기 좋은 자세 - 옆으로 누워 자기

잠을 잘자기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자세로 잠을 자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자는 동안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자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잠자는 자세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각국의 연구원들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연구원들은 이불에 수면위치를 감지할 수 있는 카메라를 설치하는 가 하면 덴마크의 연구원들은 신체의 각 부위에 감지기를 설치하여 잠자는 자세를 알아보았습니다. 피실험자들이 가장 많이 잠든 자세는 바로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였습니다. 

코를 많이 고는 자세

잠을 자면서 코를 많이 고는 자세는 등을 바닥에 대고 잠을 자는 자세입니다. 엎드려 자는 사람에게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더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옆으로 누워 자게 되면 기도를 열게 되어 혀가 목구멍을 막아 코를 고는 것이 덜해 집니다. 실제로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코를 덜 고는 것으로 실험결과 나타났다고 합니다.

옆으로 자는 자세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는 코를 덜 골게 되는것 뿐 아니라 다른 이점도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들이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사람들보다 허리 통증을 덜 느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옆으로 누워 잔 사람들에게서 목 통증이 덜하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다만 옆으로 잔다고 해서 허리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목 통증이 완화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호주의 연구원들은 피실험자들의 수면을 모니터링했습니다. 피수면자들은 장기적으로 수면 중 목통증을 느껴 깊은 잠에 잘 들지 못하는 사람들이었지만 옆으로 누워 잘 경우에는 더 많은 잠을 잤다고 합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

1.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수면 자세는 우리의 신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옆으로 자게 되면 척추의 곡선과 정렬이 자연스럽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평소 직립보행으로 인해 엄청난 압력을 받던 허리는 잠자는 동안 쉬어야 합니다. 이러한 휴식을 줄 수 있는 자세가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입니다. 옆으로 누워 자게 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낮아지면서 허리 주위의 근육들이 편하게 쉴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와 등쪽의 근육들도 편하게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소화 개선

왼쪽팔을 바닥에 대고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은 소화 과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등을 바닥에 대고 자게 되면 소화 불량을 야기하게 되고 위액이 역류하여 역류성 식도염 같은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옆으로 자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지 않고 장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호흡 개선

옆으로 자게 되면 우리의 기도가 확장되고 수면 중에 숨쉬기가 원활해져서 코골이를 방지합니다. 혀가 목구멍을 막게 되지 않아 수면 무호흡증 같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압력이 줄어들어 혈액순환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압력이 줄어든 심장은 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되어 신체의 각 기관에 보내는 혈액의 양도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4. 뇌 건강에 도움

우리의 뇌는 수면중에 휴식과 뇌 청소를 합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게 되면 뇌가 청소하는데 더 효율적입니다. 효율적인 심장의 움직임으로 인해 혈행이 개선되어 뇌의 찌꺼기를 말끔히 순환시켜 줍니다. 그리고 신선하고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게 되어 뇌는 더욱 건강해집니다.

반응형